업그레이드 된 유료 Google Workspace 무료 서비스로 전환하기

 

프롤로그

 

몇일 전 지인으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.

G Suite 서비스로 지금까지 잘 사용하던 개인 도메인 이메일이 갑자기 안된다고...

무엇 때문인가 알아보니...

G Suite 서비스가 Google Workspace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유료로 전환되었기 때문입니다...

 


 

저와 지인은 오래전부터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개인 도메인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.

 

이 서비스는 구글에서 개인용/기업용 구분없이 무상으로 제공한 Gmail for Your Domain 이라는 서비스 이었는데, 2012년 이후 신규 가입은 중단되었지만 기존 사용자는 계속 지원을 해주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.

이 서비스는 그 후 Google App for Your Domain, G Suite, 최근에는 Goole Workspace로 업그레이드 되어왔는데, 기존에 무료로 제공하던 G Suite 서비스를 2022년 7월 유료 서비스로 일괄 전환하였습니다.

그러므로 결제를 하지 않은 계정은 메일 서비스가 중단된 것입니다.

 

그런데 저는 왜 잘 사용하고 있을까요?

기억을 더듬어보니,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고...

2022년 6월 27일까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유료 Google Workspace로 전환된다는 내용을 확인하고, 전환을 거부했던것 같습니다.

그런데 이 메일을 유심히 확인하지 않고 넘긴 사용자들은 자동으로 유료 Google Workspace로 전환되게 되는 것입니다.

 
 
서비스 상태 확인하기

 

현재 구글 서비스의 상태를 확인해보기 위하여 [관리 콘솔]로 들어가보겠습니다.

구글에 로그인 한 후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한 후 [관리 콘솔]을 클릭합니다.

 

제 메일 계정의 [관리 콘솔]로 들어가보면 "기존 G Suite 무료 버전을 개인용으로 계속 사용하기로 선택하셨습니다" 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. (저는 [전환 거부]를 하였기 때문에 이런 메시지가 보입니다.)

 

지인의 [관리 콘솔]을 확인해 보겠습니다.

Google Workspace 무료 체험이 종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.

유료 서비스로 강제 전환된 후 2주간의 체험기간이 끝나서 메일 서비스가 종료된 것입니다.

 

Google Workspace 무료 서비스로 전환하기

 

이렇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유료 Google Workspace로 전환된 사용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어쩔 수 없이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야만 하는 걸까요?

지인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이것 저것 확인해보고 있는 중, 지인이 우연히 찾아 들어간 곳에서 뜻하지 않게 무료 서비스로 되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기존 G Suite 무료 버전 -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

도움이 되었나요?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? 예아니요

support.google.com

 

 

위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[계정을 개인 용도로 사용함] 버튼이 있습니다.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[서비스 약관 동의] 버튼을 클릭합니다. (유료 결제를 한 경우는 이미 동의를 했을 것 이므로 안나올 수 있습니다.)

 

결제 설정은 [나중에] 버튼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.

 

[내 계정을 개인적인 용도로 확인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[관리 콘솔]을 다시 확인하면 "무료 구독을 개인용으로 계속 사용하기로 선택하셨습니다" 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.

 

이제 기존에 사용하던 이메일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(참고) 혹시나 이제는 되돌릴 수 없는거구나 라는 생각에 빠르게 포기하고 유료 구독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도 [계정을 개인용도로 사용함]을 선택하면 무료 서비스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. (결제는 후불이므로 전환한 날 까지 사용 금액만 지불하면 됩니다.)

 

 

#구글워크스페이스 #GoogleWorkspace #GSuite #유료구독 #무료전환 #개인용 #업그레이드취소 #유료구독취소

 

 

 

반응형

Comments 0